· 건축자재/골재/목재
  · 철물/공구/안전용품
  · 인테리어/리모델링
  · 천막/어닝/밴딩
  · 전기/가스/소방설비공사
  · 보일러/냉난방/에어컨
  · 파이프/PVC/정화조
  · 타일/위생도기
  · 닥트/후드/보온공사
  · 조립식건축/판넬/시공
  · 휀스/울타리공사
  · 청소/인력/용역/소독
  · 폐기물/철거/고물상

956,224
 
  집 계약하기 전, 반드시 알아야 할 4가지
  글쓴이 : 리빙이     날짜 : 16-06-13 10:56     조회 : 4325    
◆전 임차인의 계약만료기간
 집을 계약할 때, 반드시 집에 살던 사람(전임차인)이 이사 가는 날짜를 확인해둬야 한다.
계약 만료 기간을 확인하지 않을 경우, 당신은 이전에 살던 사람과 동거를 하게 될 수도 있다.
더 심한 경우 당신이 이삿짐을 들이지도, 집에 들어가지도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자.

◆관리비, 공과금 정산
 무엇보다 집 계약 초보자라면 전 임차인이 지불해야 할 각종 공과금과 관리비 정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를 위해선 입주하는 날 전 임차인이 쓴 부분의 금액을 받아두거나, 공과금 고지서가 나온 뒤 이를 돌려받아야 한다.
또 관리비에 공과금이 어디까지 포함되어 있는지도 확인하자.
공과금이 관리비 안에 포함되어있는지의 여부가 매달 당신의 생활비 범위를 결정한다.

◆집 내부 상태 확인
 집 계약을 자주 해 본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온수가 잘 나오는지 물을 틀어보거나 가스레인지를 켜본다.
반드시 계약 전엔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부분을 포함해 앞으로 미리 발생할 일들까지 미리 확인해두자.
예를 들면 여름엔 몰랐는데 날씨가 추워질 때마다 멈추는 보일러, 혹은 가구를 옮겨보니 나타나는 흠집들이 있을 것이다.
또 당신이 화장실을 사용했을 때 배수구에 물이 차진 않는지, 변기 물은 확실히 내려가는지 등을 확인하면 좋다.

◆가구 포함 여부 확인
 같은 평수라고 해도 냉장고, 옷장 등의 가구 옵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집 계약 전에 반드시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는 가구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두면 좋다.
이를 위해 집을 둘러볼 때, 사진을 찍어두거나 구도를 그려놓으면 편하다.
만약 전 임차인이 거주 중이라면 집주인에게 가구 옵션 여부에 대해 물어보면 된다.

 *출처 : 매일경제